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My Text/Book

by 아나키안 2008.06.30 20:13

본문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니콜라스 코더/김진욱, 이콘, 2004.


'Downshifting'이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당신 삶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떨쳐버림으로써 당신의 삶을 간단명료하게 만드는 것, 또는 삶을 스스로 컨트롤하고 다른 사람이 아닌 당신 자신의 용어와 정의에 의해 살아가는 방법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자발적 단순화'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글쓴이는 일하러 가는 것이 시간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주장한다. 조직전문가 '다니앤 파셀'의 말처럼 일중독에 빠진 사람은 "정직하지 않으며, 통제적이고, 완벽을 추구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이중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정신적인 파산자"는 아닐지라도 정작 중요한 것을 간과할 소지가 있는 건 확실한 듯하다.


Bill Blysond은 "인간은 문명을 이룩해왔다. 지금은 쇼핑몰을 짓는다"고 말했다. "나는 소비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는 명제는 현대 소비사회의 존재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이 시대에 우리의 중요성은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상품을 구매해줄 소비자로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은 구입하지 않는건 쇼핑 중독자들에게 죽기보다 힘든 요구다. 소비하면 소비할수록, 소유하면 소유할수록 많은 물건들을 치워야 한다. 다운시프터로서 낭비를 줄이는 진짜 이유는 지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돈을 절약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다운시프트는 무절제한 방식으로, 엔진이 폭발할 듯 질주하는 현대 소비사회에서 소비자가 아닌 인간으로서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절제된 삶을 뜻한다. 영화, 광고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소비를 강요하는 사회의 노예로 전락할 것인가, 아니면 과감히 유혹을 떨치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것인지는 각자의 선택에 달려있다. 무엇을 선택하든 최선의 합리적 선택이란 절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인상깊은 구절:


"나는 나를 구성원으로 받아 들이는 어떤 단체에도 속하고 싶지 않다." (Groucho Marx)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 10점
니콜라스 코더 지음, 김진욱 옮김/이콘


'My Text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식e 시즌1  (0) 2008.06.30
내안의 돼지개 귄터  (0) 2008.06.30
다운시프트로 인생을 즐겨라  (0) 2008.06.30
을지로순환선  (0) 2008.06.25
선샤인 지식노트  (0) 2008.06.25
딱 90일만 더 살아볼까  (0) 2008.06.1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