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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키즘] 영국의 아나키스트 고드윈

My Text/아나키즘

by 아나키안 2005. 10. 12.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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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고드윈(William Godwin·1756∼1837·英)


영국의 비국교도(非國敎徒) 목사의 아들로 태어난 고드윈은 유럽에서 아나키즘을 최초로 이론화(理論化)한 사상가로 일컬어지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시골학교 여러곳을 다니다가 11세때 독립 교회파 목사인 사무엘 뉴튼의 제자가 되면서 기독교 산데만 파(派)와 접하게 된다. 로버트 산데만(Robert Sandeman·1718∼1771)장로가 지도자였던 이 교파는 초대교회의 복귀와 공동생활을 주장하며 스코틀란드에서 창설되었다.


산데만 파 사람들은 교회에 의한 지배의 정당성을 부정했다. 그들은 신앙에 따르는 인간은 국가와 아무런 관계도 안가진다고 주장하였으며, 임명된 목사가 한사람도 없는 독립적인 집회조직을 가지고 있었다. 또 재산 공유(共有)를 바람직한 이상으로 믿고 남는 것은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분배해야 하며, 화폐를 저축하는 일은 죄악이라고 가르쳤다. 고드윈은 10대초부터 20대에 이르기까지 이 교의(敎義)에 충실했다. 23세때 혹스턴 신학교를 졸업하면서 그는 산데만 파로부터 벗어나게 된다. 그러나 이때의 경험이 고드윈에겐 두고두고 그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으며, 37세때인 1793년에 내놓은 대표적 저서 『정치적 정의(正義)』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윌리엄 고드윈은 "정치의 악폐는 아마도 끝나지 않겠지만, 범죄의 역사를 참된 자유와 평등의 사회로 바꿔놓을 가망은 희미하나마 한번 추구함직한 가치는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그의 신념을 이론적으로 펴낸 저서가 바로 『정치적 정의』이다. 이 책에서 그는 4가지 기본적인 명제(命題)를 밝히고 있다. 이것은 고드윈의 사상을 압축한 것이라고 할수 있다.


여기서 고드윈이 밝힌 명제는 첫째 인간의 도덕적 성격은 지각작용의 산물이며, 인간이 태어날 때는 선과 악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는 인간의 정신에 작용하는 모든 수단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은 정부(권력)인데, 인간 정신은 간섭하지 않으면 저절로 잘못을 알아내고 진리에 접근한다는 주장이다. 셋째, 정부(政府)는 원리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실천에 있어서도 악(惡)이라는 것이다. 


그는 입법도, 법의 운용도 부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하고, 실제로 특정개인에게 권력을 부여함으로써 부(富)는 탁월한 것이라는 환상을 강화하는 것이 정치제도의 본성이라고 주장했다. 고드윈은 재산과 권력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 최초의 한 사람으로써, 이러한 지적 때문에 아나키스트들은 국가의 적(敵)이 되었으며, 또한 자본주의의 적이 되었다. 넷째의 명제는 인간의 완전가능성에 대한 언명이다. 완전가능성은 인류가 가진 가장 명백한 특성의 하나이며, 따라서 인간의 지적(知的)상태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상태도 또한 전진적인 개선의 과정에 있다고 그는 말했다.


고드윈은 그후 프루동이나 바쿠닌등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러시아의 저명한 아나키스트인 크로포트킨에게는 상당한 감명을 주었으며, 후대의 많은 아나키스트들에 의하여 자신들의 선구자중 한사람으로 평가되었다. 고드윈은 『정치적 정의』이외에 『세미나리 설명서』(1783), 『연구자』(1797), 『영국공화제사』(1824), 『인간고』)(1831)등 여러 저서를 남겼다.


출처 : 인터넷 대학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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