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레스티지(The Prestige, 2006)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마술과 연극의 기묘한 공통점


마술의 최고 단계를 뜻하는 ‘프레스티지’를 구현하면 말 그대로 명성(prestige)을 얻는다. 그 명성은 무대를 바라보는 관객들의 감동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에서 마술은 연극과 매우 흡사하다. 

굳이 연극의 3대 요소를 강조하지 않더라도, 결국 무대예술은 관객의 평가에 의해 좌우된다는 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점에서 언제나 상대성을 띠고 있는 듯하다. 영화 《프레스티지》는 그 상대성을 초월하고자 하는 두 마술가들이 벌이는 치열한 대결을 그리고 있다.

《프레스티지》의 주인공이자 마술가로서 라이벌, 로버트 앤지어(휴 잭맨)와 알프레드 보든(크리스찬 베일)이 ‘집착’의 극한까지 치닫게 되는 이유도 본질적으로는 관객에게 놀라움과 즐거움, 즉 감동을 주기 위함이다. 


부조리의 마술… ‘시지포스’의 고단함


두 캐릭터의 극한대립은 공간이동 마술에서 절정에 이른다. 로버트와 알프레드가 고유의 자기존재성을 내던지면서까지 얻고자 했던 공간이동술은 마술의 최고단계인 ‘프레스티지’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험난하고 부조리한 여정은 마치 세포가 자기분열과 증식을 반복하듯 끊임없이 떨어지는 바위를 계속 밀어올려야 하는 시지포스(Sisyphus)의 고단함처럼 비친다. 

특히, 로버트의 공간이동은 삶과 죽음을 반복하는, 그야말로 예술가의 집요한 집착, 또는 작품에 만족하지 못해 망치로 도자기를 산산이 깨부수는 도예가의 고독한 숙명처럼 보인다. 하지만 《프레스티지》에서 그 숙명이 그다지 숭고하게 보이지 않는 건 무한, 절대에 대한 예술가의 동경이 아닌 치졸한 복수심과 졸렬한 경쟁심리에 토대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마술과 과학의 중첩, 빅토리아 시대


《프레스티지》의 독특함은 관객의 상상력과 추리력을 돋우기 위해 스토리 전개의 질서정연한 배열이 아닌 과거와 현재를 복합적으로 구성했다는 점, 실존인물이자 미스터리 과학자로서 토마스 에디슨의 라이벌이었던 ‘니콜라 테슬라’를 이야기 구성의 중심인물로 등장시켰다는 점, 빅토리아 시대의 미장센을 은유적으로 구현하고자 했다는 점 등이다.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통치하고 있던 1837년부터 1901년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 빅토리아 시대는 영국이 산업화, 근대화로 전진하는 과도기다. 요컨대, 마술의 시대에서 과학의 시대로 넘어가는 중첩된 시대를 《프레스티지》는 그려내고자 한 것 같다. 


예술이 주는 감동의 본질은…


자기와 빼닮은 쌍둥이 형제가 있다는 점을 이용해 손가락까지 똑같이 잘라내며 공간이동 마술을 시현한 알프레드는 전근대성을 상징한다. 반면에 과학자 테슬라의 도움을 받아 마술과 과학을 접목시킨 로버트에게는 ‘무한복제의 근대성’을 부여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두 캐릭터 모두가 선보인 공간이동은 본질적으로 자기희생에 토대를 두고 있지만 관객들은 한층 진보된 로버트의 마술에 열광한다. 

한편으론 《프레스티지》는 발터 벤야민이 언급했던 ‘아우라’를 생각하게 한다. 예술작품의 원본이 지니는 시간과 공간에서의 유일한 현존성, 바로 ‘지금’, ‘여기’에서 도출되는 오직 단 하나의 그것! 무한복제를 반복하는 로버트의 공간이동 마술은 파격적이고 과학적이지만 알프레드의 그것보다 감동적이라고 말하기는 힘들어 보인다.


[프레스티지 예고편]


프레스티지 (2006)

The Prestige 
8.1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휴 잭맨, 크리스찬 베일, 마이클 케인, 파이퍼 페라보, 레베카 홀
정보
스릴러, 판타지 | 영국, 미국 | 130 분 | 2006-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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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아나키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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